-
펀런을 위한 러닝코스, 충북 제천편하고싶은/초보러너 2023. 1. 13. 16:28반응형
충청북도 제천은 내가 가장 잘 아는 지역이다. 물론 제천을 떠나온지 10년이 넘었기 때문에 새로운 정보에는 약하다.
언젠가 한번은 SNS에 제천을 소개하고싶다는 생각을 했는데, 러닝코스로 소개하게될 줄은 몰랐다.
제천은 청풍명월(청풍호, 벚꽃축제), 의림지, 박달재(박달이와 금봉이 신화), 배론성지 등 아름다운 명소가 많고 공기가 좋아 힐링하기에 좋은 지역이다. 살기좋은 지역으로 알려진 덕분에 귀농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다.
강원도(영월, 원주) 충청북도(충주, 단양) 경북(문경) 접경지역으로 충북 도청소재지 청주, 대전과는 거리가 꽤 있다. 지리적으로는 지도를 보면 알겠지만, 사통발달되어 있는 지역이다. 최근에는 청량리-제천-부전 KTX 이음도 개통되어서 전국 어디서나 찾아가기도 편하다. (주관적) 우리나라의 중심 제천 ! 제천역 화물수송 열차만 보아도 알 수 있다. 제천이 우리나라 산업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. 그래서 난 대전보다 제천이 중심이라고 생각한다.
제천 토박이 분들은 제천사투리를 사용한다. 제천 사투리는 익히 알고있는 충청도 사투리(~했슈 ~여)와는 차이가 있다. 억양이 강하며 북한 사투리. 강원도 사투리가 섞인 느낌이다. 억양이 상당히 독특해서 사투리를 듣게되면 같은 지역 사람임을 유추할 수 있다😂. 물론 표준어를 구사하는 젊은층도 많다.
월악산, 치악산, 소백산 줄기 안에 있는 산으로 둘러싸인 분지지형의 제천은 농업과 과수산업이 발달되었으며 오래된 고추시장과 약초시장이 있다.
* 복숭아·수박자두·자두(버들농원), 고구마, 감자 등 농산물 맛이 진짜 좋다.
✅ 한국사를 공부해 보았다면 알만한 정보
- 구석기시대 유적 점말동굴
- 근현대, 시멘트 산업 발달
- 고려 말 향교와 서원이 있으며, 제천은 유교 교육의 거점이다.
- 의병활동의 시작 (의병관련 문화유적)
- 월악산, 치악산, 소백산
러닝하기 좋은 코스를 소개한다.
1~5까지는 너무나 익숙한 운동하기 좋은 곳들이고, 6~7은 새로 생긴 곳인데 가보진 않았다.
이번 명절에 내려가면 한번 가볼까 한다.
□ 펀런을 위한 러닝코스 7
1. 삼한의 초록길-제천 의림지
* 16년도에 찍은 사진
2. 제천종합운동장 우레탄 육상트랙
* 오전 6시 ~ 오후 6시 자율이용 가능(화장실有), 법정공휴일 휴무(설 연휴, 추석연휴)
3. 제천 비행장
* 8월 쯤에는 해바라기가 만개한 것을 볼 수 있다고 함
4. 추억의 교정 (의림여자중학교, 제천여자고등학교) 우레탄 육상트랙
* 의림여자중학교는 운동장은 넓지만, 하키 구장이 있어 펜스가 높게 쳐져있다ㅠ 라떼는 트랙도 펜스도 없었는뎅..
* 12년에 찍은 여고사진
5. 하소생활체육공원 게이트볼장을 둘러싼 우레탄 트랙
* 자유이용 가능
* 게이트볼장 둘레 418㎡(22×19m)
6. 리솜포레스트 산책로
7. es리조트 산책로
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 :)
반응형'하고싶은 > 초보러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2024.09.06. 나이키런 (1) 2024.09.09 2024.09.08. 여의도 고구마런 (0) 2024.09.09 2023서울레이스 하프 후기 (1) 2023.10.10 펀런을 위한 러닝코스, 서울 둘레길 1코스 수락·불암산 (3) 2023.01.12